제4차 표준보육과정
- 현재 페이지 경로
- 홈 > 어린이집지원 > 보육교직원 교육 > 제4차 표준보육과정
제4차 표준보육과정
보육과정
- 보육과정이란?
- 표준보육과정이라 함은 0~5세 영유아들에게 국가수준에서 제공하는 보편적이고 공통적인 보육의 목표와 내용을 제시한 것이다.
표준보육과정은 0-1세보육과정, 2세보육과정, 3-5세보육과정(누리과정)으로 구성한다.
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, 누리과정을 시행함으로써 영·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우리문화에 적합한 내용을 일과성 있고 연계적으로 실천하며, 궁극적으로 사회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고 전국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. - 육아정책연구소 웹사이트 바로가기
연령별 보육과정
0-2세 |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즐겁게 생활한다. |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하고자 한다. |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며 상상력을 기른다. | 일상에서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감성을 기른다. |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소통하는 데 관심을 가진다. |
---|---|---|---|---|---|
3-5세 |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. |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. |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. |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. |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. |
구성체계
추구하는 인간상
- 건강한 사람
- 자주적인 사람
- 창의적인 사람
- 감성이 풍부한 사람
- 더불어 사는 사람
기본전제
- 영·유아는 개별적인 특성을 지닌 고유한 존재이다.
- 영·유아는 연령에 따라 발달적 특성이 질적으로 다르다.
- 영·유아는 그 자체로서 존중받아야 하는 존재이다.
- 영·유아는 직접적으로 경험할 때 의미있는 지식, 기술 및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해 간다.
- 영·유아는 일상생활이 편안하고 학습과 경험이 놀이줌심으로 이루어질 때, 최대의 능력이 발휘된다.
- 영·유아는 민감하고 반응적인 성인과의 신뢰로운 관계 속에서 최적의 발달을 이룬다.
- 영·유아가 속한 가정,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할 때 영유아에게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.
구성방향
- 영·유아의 발달특성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연령 및 수준별로 구성한다.
- 편안하고 행복한 일상생활이 되도록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.
- 질서·배려·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.
-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, 전인발달을 이루도록 구성한다.
-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, 우리문화를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.
평가
- 운영평가
-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보육내용이 적절히 편성·운영되는지 평가한다.
-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내용 및 활동이 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, 요구에 적합한지 평가한다.
- 영·유아의 발달수준, 흥미, 요구에 적합한 경험 및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교수학습 방법이 계획되고 통합적으로 운영되는지 평가한다.
- 일과 운영 및 보육활동 구성 시 놀이 활동과 일상생활 활동의 양과 내용이 영아 및 유아 각 연령의 발달에 적합하게 계획되고 운영되는지 평가한다.
- 만 0~1세아, 만 2세아는 집단 활동보다 개별적인 상호작용과 교수법을 중심으로 상호작용이 진행되는지를 평가한다.
- 표준보육과정 운영 평가 결과를 수시로 반영하여 보육과정 운영 계획을 수정·보완하거나 다음 연도의 계획 수립 및 운영에 반영하는지 평가한다.
- 영·유아평가
-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영·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평가한다.
- 지식, 기술, 태도 등을 평가한다.
- 일상생활과 보육과정 활동 전반에 걸쳐 평가한다.
- 관찰, 활동 결과물 분석, 부모면담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고, 그 결과를 기록한다.
- 평가 결과는 영·유아에 대한 이해와 표준보육과정운영 개선 및 부모 면담 자료로 활용한다.